고속추진 및 연소실험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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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search

 
 

[ 진행 연구 과제 ]

 
 

해상발사 플랫폼 발사 후폭풍 영향성 분석

 
 

메탄 연료 상단 엔진 시스템 개선을 위한 핵심기술 개발

 

 

[ 최근 종료 연구 과제 ]

 
 

신속응답형 추진제 공급 시스템 기술 연구

 
 

화성착륙선 핵심기술 조사

 
 

우주용 다층박막단열재에
    대한 설계 요소 기반의 유     효 방사율 추정 및 단열 성     능 평가에 관한 연구

 
 

극초음속활공비행체(HGV) 최신기술 동향 연구

 
 

메탄 로켓 연소기의 가변 추력용 노즐목 외부형 핀틀 노즐의 설계 기술 및 특성 연구

 
 

초고속 유도탄 항력감소를 위한 분사장치 연구

 
 

수직이착륙용 발사체/달착륙선의 핀틀 엔진 핵심기술 연구

 
 

고기동 다축 핀틀 추력기에 적용을 위한 2축에서의 핀틀 형상에 따른 구동 특성

 
 

 연속 가변형 다축 추력기 밸브의 구동 매카니즘 기술 연구

 
 

핀틀을 적용한 하이브리드 로켓 추력기의 추력특성에 관한 연구

 
 

항공기엔진 지상통합 시험장치개발

 

 

이원추진시스템 국내개발을 위한 기획연구

 

 

발사체의 구성품 중 액체산소를 헬륨으로 대체하여 누설량 측정 시 상사성에 대한 실험연구

 
 

DACS 활용을 위한 궤도천이용 추력기의 해석·실험적 연구

 
 

가변 목 면적 추력기의 외부형 핀틀 형상에 따른 유동/추력 특성에 관한 연구

 
 

가스발생기를 이용한 다축 추력기의 기술연구

 
 

가변 목 면적 노즐의 설계기법 연구

 
 

 추진기관의 통합 추력제어 방법에 대한 연구

 
 

 다목적실용위성 3호 전자광학카메라 및 전장품 열진공하 온도영향 분석

 
 

 연속/가변형 추력기의 추력제어기법에 관한 연구(Ⅱ)

 
 

 연속/가변형 추력기의 추력제어기법에 관한 연구(Ⅰ)

 
 

한지 멤브레인을 사용한 누센펌프의 효율 분석

 
 

PAV(Personal Air Vehicle)용 추진시스템 기술 분석

 
 

위성탑재카메라 열설계와 열진공시험간 열평형기법연구

 
 

가스발생기 산화제 개폐밸브에 대한 해석 연구

 
 

대신기전 복원 연구 사업

 

 

[ 2008년 이전 종료 연구과제 ]

 
 

과거 종료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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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PCL 연구 내용 ]

진행 연구 과제

종료 연구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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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2 강의 게시판]

[27148-00] 비행추진실험

[24087-00] 에너지와열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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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험실 안내 ]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99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공대 3호관 233호)
'고속추진 및 연소 실험실'

Phone / 042 - 821 - 7771

FAX / 042 - 825 - 9225


찾아오시는 길

 

 

 

항공기엔진 지상통합 시험장치개발
Study on Design Method of Variable Throat Area Nozzle

 연구 재원 : 중소기업청
 연구 수행 기간 : 2013년 12월 1일 ~ 2014년 11월 30일
 책임 연구원 :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교수 허환일
        연구원 :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조교수 박재상
 연구 보조원 :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최준섭, 김지홍, 노성현

 

   + 연구목적

   · 항공기용 Engine Test Stand 제작

   · 항공기용 Engine Test Stand 설계/제작/시험 기술 개발

 

   + 연구과제의 활용가능성

   · 항공기 엔진 시험관련 설계 기술 확보하여 활용

   · 시험장치 구조/진동 해석 기술은 항공기 관련 구조시험분야에 활용 가능

 

   + 연구내용

   · 항공기 엔진 Thrust Measurement Mechanism 설계 기술 개발

   · 엔진 시험장치 Thrust Measurement System Calibration 기술 개발

   · 항공기 엔진 시험 기술 개발 (엔진기능시험, 기본엔진 시험, 엔진 지상 통합시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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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 speed Propulsion and Combustion Laboratory : HPC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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